안녕하세요. 최근 강다니엘 관련 논란을 보다가 그의 말투(...)에 깜짝 놀랐습니다. 왜냐면 예전에 인연이 있던 강다니엘 팬 분이 그가 어휘력과 문장력이 대단하다고 공카에서 쓴 글을 여러 번 저에게 프린트(...)해서까지 읽으라고 강요하셨기에 읽은 적이 있는데 그때는 나름 팬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보이는 글이었거든요....
도대체 왜 팬들이랑 기싸움을 하는 것이며 팬이 걱정하며 보낸 채팅이 거슬리면 조용히 차단할 것이지 굳이 차단 삐리뽕 이러면서 시비를 걸고
'나 지금 그런 말 들어서 기분 나쁘고 팬이면 그 딴말하지 마라. 그렇게 예민하게 살지도 말고'
이렇게 읽히는 메세지를 보낼까요...? 마치 어린아이가 엄마가 잔소리할 때 귀 막으면서 굳이 '엄마~ 나 지금 귀 막고 있어서 엄마 잔소리 하나도 안 들려 ㅋㅋㅋㅋ 앞으로도 안 들을 거니까 잔소리 그만해' 하는 거 같니요. 아이가 되바라진 아이가 아니라면 엄마 잔소리가 듣기 싫을 때 조용히 방에 가서 엄마 모르게 귀를 막거나 다음에 조용히 엄마에게 말을 하겠죠.
거기다 팬덤의 90퍼센트가 304050대 중장년 여성분들이신데 가르치듯이 하는 건 조금 무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강다니엘보다 많은 경험을 해봤고 더 긴 시간을 살아오신 분들인데 그 분들의 조언을 감사히 듣는게 나을텐데 차단... 저격... 휴...
아무튼 그래서 강다니엘이 언제부터 저렇게 됐나 싶어 예전 메시지들을 시간 순대로 찾아보니 해외 팬들한테 영어로 댓글 단 것도 있더군요. 그 댓글을 보니 아 강다니엘 씨 혹시 영화, 미드 대사 외우면서 공부했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에 그 팬분도 강다니엘이 외국에서 살다온 수준으로 영어를 잘한다고 했거든요. 본인도 예능 프로그램에서 영화 대사를 외우며 영어를 공부했다고 말을 했네요.
이 방법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방법이고 이렇게 영어공부를 했단 사람이 있으면 정말 주체적이고 똑똑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사실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도 모르는 사람이미드와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방법입니다...😂앞으로 강다니엘의 잘못된 영어 댓글들을 보며 왜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면 안 되는지 설명드릴게요.
위는 강다니엘 팬덤에서 영향력 있는 40대 팬 분의 의견입니다. 이거에 대해 첨언하자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영어권 원어민들은 옳은 문법과 스펠링을 사용합니다. 그들이 스펠링을 틀린다면 그건 우리나라의 단어 밈들처럼 일부러 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틀려도 우리가 그렇듯 간단한 띄어쓰기나 잘 틀리는 문법입니다. 강다니엘이 틀린 것과 같은 아주아주 기본적인 영어는 절대 틀리지 않아요.
강다니엘은 미드랑 영화로 영어를 공부한 사람들의 특징을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아주아주 기본적인 철자와 원어민이라면 절대 틀리지 않을 문법을 틀립니다. 거기다 이상한 데다 '스' or '즈' 발음이 나는 알파벳을 많이 붙이죠. 왜냐면 미드에서는 'It/She/He is like'로 시작되는 문장을 정말 많이 말하거든요. 그 외에도 저런 '스' '즈' 발음을 많이 해서 영어의 기본적인 '수의 일치'를 확실히 알기도 전에 저런 발음 붙여서 대충 원어민 비슷하게 발음 흉내 내는 것부터 알게 됩니다. 겉멋
봐바요.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인 도쿄를 쓸 줄 모르죠. 원어민들을 이런 기본적인 건 절대 안 틀려요. 일본을 별로 안 좋아하긴 하지만 인정해야 하는 사실은 도쿄가 영어권 사람들에게 아주 유명하다는 것입니다. 대충 우리나라 사람들이 뉴욕 아는 것처럼 알고 있어요. 뉴욕 영어로 쓸 줄은 몰라도 한글로는 다들 '뉴욕' 잘 쓰시죠?
지금 강다니엘은 한국인이 뉴욕을 '니우 욕'이라고 쓴 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ㄷ발음이 나는 D를 붙였으니 오타라고 변명도 못하겠네요.
미드, 영화에서 '쉬즈, 히즈' 정말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대사를 쉐도잉만 한 분들은 공부를 안해서 소유대명사를 못쓰고 's를 주로 사용합니다. 절대 원어민들은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습니다. 문법 공부를 제대로 한 한국인도 이건 안틀려요... 한국어로 치면 조사를 틀린 것만큼 기본적인거거든요! 대충 '그녀를 이름은 짱아이다.'입니다. 이런 말이 어색하지 않고 힙하게 들리시는 건가요?
초등학교 3학년,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공부하는 문법이 아마 '수의 일치'일 겁니다. 그만큼 기본 중에 기본이에요. 지금 틀린 게 아주 많죠. 일단 Your cat은 단수인데 has를 안 쓰고 have를 씁니다. 또 a랑 eyes랑도 대놓고 수가 안 맞네요. 앞에선 단수고 뒤에선 복수고... 한국인으로 치면 '너의 한 마리 고양이들은 아름다운 눈 한 개들을 가지고 있어'와 비슷합니다. 저런 말을 하면 어떤 한국인이 신경을 안 쓰고 알아들을 까요...? 그리고 왜 대문자소문자도 일관성없게 쓰냐고
여기가 대박인데...? 일단 sometime... 스펠링이 틀렸네요. 왜 s를 붙이지 말아야 할 곳에는 붙이고 붙여야 할 곳에는 안 붙일까요? 그리고 또 수의 일치가 틀렸네요. that 은 단수를 지칭하는 건데 emotions로 썼네요.. those emotions나 that emotion 이 맞는 표현입니다. 또 영어권사람들은 I가 문장 중간에 있더라도 소문자로 잘 안씁니다. 그리고 도대체 왜 문장 첫 글자가 아니라 문단 줄글의 첫 글자들을 대문자로 한거지...?지시대명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미드/영화로 영어를 대충 공부하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한 때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잠깐 삼천포로 빠졌습니다. '언어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거니 공부하지 말고 실생활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말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습득해보자! '. 많은 부모와 선생님들이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 창의 교육을 하는 척하며 이런 교육법을 설파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저런 학습법은 그 나라 언어권에서 태어나 앞으로 그 나라 언어를 주로 사용할 아기들이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어느 정도 나이를 먹고 모국어가 이미 자리를 잡은 상태면 다른 나라의 언어를 공부할 때 문법도 꼭 공부해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어휘도 다 외워야 합니다. 왜냐면 우리는 다른 나라 언어를 매일매일 듣지도 않고 매일매일 모든 시간 말해야 하는 상황에 있지도 않아 언어가 자연스럽게 습득될 일은 없을 테니까요. 그래야 정확한 언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아예 기본적인 문법을 틀린 채로 말하고 쓴다면 그것은 용기 있는 태도가 아니라 그냥 무식하고 대충대충 공부하는 겁니다. 열심히 하기 싫고 그냥 재밌는 미드나 보면서 대충대충 재미있게 공부하는 척~ 하고 싶은 거죠.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꼭 공부하세요. 그 후 리딩 연습까지 하고 그다음에 미드와 영화로 리스닝 연습을 하면서 기본적인 어휘에 더해 실생활에서 쓰이는 어휘들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때 절대 대사를 외우면서 공부하지 마세요. 대사를 문법적으로 분석하십시오. 그러면서 쓰기 연습을 하는 거고 쓰기 연습이 되면 말하기가 됩니다. 머릿속에서 옳은 문장을 천천히 쓰고 그걸 단어로 뱉는 게 좋은 스피킹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해 언어(듣기, 읽기)를 잘 습득해야만 표현 언어(말하기, 쓰기)를 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강다니엘 팬 분이 정확한 언어를 구사하면 범생이 취급을 받는다는....ㅋㅋㅋㅋ 아주 한인타운의 영어 한 마디도 못하는 한인들이 쑥덕대는 말을 해주셨는데 정확한 문법과 어휘를 사용하는 씨엘과 에릭남이 외국인들에게 범생이 취급을 받나요? 오히려 그들은 기본적인 어휘에 구어체까지 완벽히 습득해서 원어민들과 아주 잘 어울리던데요?
그리고
A: 한 마리의 고양이들의 눈 한 개들은 아름다워
B : 야! 너 멋지다 정말 쿨하고 힙하고 잘 놀 거 같아
한국인들은 이러나요...? 제가 한국인인데 저 같으면 쟤가 무슨 말을 하는 거지? 하고 의아해했을 것 같네요.
아무튼 지금도 그런 이상한 창의적이고 열려있고 재미있는 공부를 추구하느라 미드/영화를 따라 해 공부하시려는 분들이 있다면 당장 때려치우고 문법부터 싹 마스터 한 다음에 공부하세요. 이왕이면 문법 마스터 다음엔 CNN의 짧은 뉴스 기사로 리딩을 공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트럼프 트윗도 아주 단순하고 명쾌해서 좋습니다. 계삭되었지만..
무식은 부끄러운 게 아닙니다. 영어 공부를 안 하고 다른 쪽에 투자를 했으면 영어를 못하는 게 당연합니다. 꼭 잘해야 된다는 법도 없고요. 근데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지 않고 영어를 잘하는 척을 하고 또 그런 사람을 위해서 어떤 한 집단에 대한 근거 없는 말을 하는 건 옳지 못한 행동입니다. 못 하는 걸 못 한다고 인정하고 열심히 배워서 잘하게 된 사람이 우리 주변에는 정말 많습니다. 그런 분들처럼 이미지 포장이 아닌 실제 노력으로 본인이 원하는 사람이 되도록 저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알 '대전 은행강도 살인사건' 편 요약 (0) | 2022.09.18 |
---|---|
기후변화를 가속화하는 최악의 '요인' (0) | 2022.08.27 |
인하대 재학생 사망사건 가해자 신상 알아냄+수정 (2) | 2022.07.16 |
도봉구 오리가족 돌팔매질 범인의 위험성 (0) | 2022.06.29 |
대구 변호사 사무실 방화 사건 진실 공방! (0) | 2022.06.17 |